게시자들이 가능한 모든 기능과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매주 금요일마다 Google+ 관련 도움말을 제공하는 금요 소셜 소식 시리즈입니다.매주 이 시리즈를 확인하여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시리즈를 처음 시작한 후 지난 4주간, 페이지에 +1 버튼을 배치하고 Google+ 페이지를 작성 및 확인하고 사이트에 Google+ 배지를 추가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동안 Google+에 +페이지를 만드는 기본 단계를 완료하여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게시하고 계시겠지만, 해당 콘텐츠가 웹에서 어떻게 공유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오늘의 금요 소셜 소식에서는 Google+ 메아리를 사용하여 그 정보를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메아리를 사용하면 Google+에 공개된 콘텐츠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재공유되는지, 그리고 사용자들이 해당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아리를 사용하려면 공개 소식을 찾아 소식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메아리 보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여러 개의 원이 표시되는데, 각 원은 해당 콘텐츠를 재공유한 사용자를 나타냅니다. 원 안에는 해당 사용자로부터 링크를 재공유한 사람들이 표시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됩니다. 원의 크기는 해당 사용자의 상대적 영향력을 나타냅니다. 즉, 원의 크기가 크면 이 사용자가 최초로 재공유한 이후 해당 링크를 다른 사람들에게 재공유한 사용자가 그만큼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내가 올린 소식을 재공유하지는 않았지만, Google+에서 이 콘텐츠에 대해 논의한 사용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아리 페이지에 표시된 원 중에서 다른 원에 연결되지 않은 원은 자체적으로 내 콘텐츠를 공유한 사용자를 나타냅니다.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링크가 어떻게 공유되었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버전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소식을 대상으로 어떤 활동이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선 그래프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면 내 +페이지에서 콘텐츠를 직접 재공유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커뮤니티 내에서 콘텐츠를 널리 알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사용자 또는 영향력이 큰 사용자가 누구인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이렇게 콘텐츠에 활발히 참가하는 사용자들에게 연락하여 콘텐츠에 대한 의견을 요청하거나, 행아웃을 설정하여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메아리를 사용해 보고 최근 게시한 콘텐츠가 어떻게 공개적으로 재공유되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더 많은 보고서와 통계가 필요하신가요? 다음 주 금요 소셜 소식에서는 +페이지의 실적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보고 도구에 대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그때까지 메아리를 사용하여 흥미로운 분석 결과를 얻으신 경험을 애드센스 +페이지 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게시자: Arlene Lee,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