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의 지속적으로 발전 및 성장과 함께 Google에서는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과 도구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게시자들이 Google+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문의해 오고 있기 때문에 Google에서는 이 블로그를 통해 금요 소셜 소식 시리즈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Google의 목표는 사용자들이 Google+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Google 리소스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Google+를 이미 사용하고 있더라도 다음 몇 주 동안의 교육 내용을 통해 내 웹사이트 및 비즈니스가 Google 소셜 도구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시리즈의 첫 번째 주제로 +1 버튼에 대해 알아보고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1 버튼의 효과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버튼은 사용자가 자신의 친구 및 주소록에 있는 사람들에게 귀하의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도록 하여 잠재고객을 확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1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Google+ 스트림을 통해 사이트 링크가 다른 사람들과 공유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기존의 사이트 방문자뿐만 아니라 해당 사용자의 친구 서클에까지 사이트 노출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귀하의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도록 페이지에 +1 버튼을 배치하세요. 페이지 헤더와 바닥글, 기사 또는 상품 페이지와 같이 자주 공유되는 페이지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 추천은 적절한 Google.co.kr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친구 및 주소록에 있는 사람들에게 표시되어 사이트를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콘텐츠를 좋아하는 철수라는 사용자가 귀하의 사이트에서 +1 버튼을 클릭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철수의 친구 영희가 Google 계정에 로그인하여 귀하의 사이트가 결과에 포함되는 Google.co.kr 검색을 수행하는 경우 자신의 친구인 철수가 사이트를 +1 했음을 나타내는 주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주석은 영희에게 개인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귀하의 사이트가 영희의 눈에 띄게 됩니다. 잠재 방문자가 Google 검색결과에서 친구 및 주소록에 있는 사람들의 추천사항을 볼 수 있기 때문에 Google로부터 유효한 트래픽이 증가합니다.

+1 버튼이 지금까지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궁금하시다고요? 다음 3개 보고서와 함께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활동: 웹페이지가 +1된 전체 수를 조회합니다.
  2. 사용자: 전체 순 사용자 수, 사용자 위치와 연령 및 성별 등 웹페이지를 +1한 사람들에 대한 익명의 집계 정보를 보여줍니다.
  3. 검색에 미치는 영향: +1된 검색 노출수의 클릭률(CTR)과 전체 노출수에 대한 일반 클릭률을 비교해서 +1이 사이트의 실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페이지에서 +1 버튼을 사용해 보세요. 애드센스 광고 코드와 마찬가지로 코드 스니펫을 생성하여 사이트의 HTML에 붙여 넣기만 하면 됩니다. 사이트의 크기와 레이아웃을 맞춤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1 버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oogle+ 웹마스터 FAQ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금요 소셜 소식 시리즈의 첫 게시물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주에는 비즈니스에 Google+ 페이지를 활용하는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설정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논의한 내용과 관련하여 다른 게시자와 공유하고 싶은 우수 사례나 의견이 있으십니까? 의견이 있으면 언제든지 애드센스 +페이지에 올려주세요.


게시자: Arlene Lee,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