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효클릭을 일으키기 쉬운 광고 게재위치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고 계시죠? 게시자분들이 잘 아시다시피 메뉴바나 클릭이 많이 이뤄지는 곳에 위치한 광고가 그렇습니다.

무효클릭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사용자, 광고주, 게시자분들 모두에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실수로 광고를 클릭하여 여러분의 사이트에서 벗어나 다른 페이지로 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광고주도 또한 실수로 사용자가 클릭한 행위에 대해 과금이 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물론 구글은 모니터링을 통해 찾아낸 무효클릭에 대해서는 과금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플래시 기반의 게임사이트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종종 플래시 게임화면의 아주 가까이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자분들은 사용자들이 주목하는 위치에 광고를 배치함으로써 광고주에게 최대의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플래시 게임들이 마우스를 사용한 빠른 움직임과 클릭을 일으킵니다. 그런 움직임과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곳에 광고가 배치되어 있으면, 사용자들이 실수로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가 많이 일어납니다.

게임사이트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일괄적인 광고와 게임 사이의 거리는 없지만, 플래시 플레이어와 광고 사이에 최소한 150 픽셀 정도의 거리를 유지해 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미 몇몇 게시자분들과 이런 노력을 실천에 옮겨왔고, 플래시 플레이이어와 광고 간의 적당한 거리 유지를 통해 장기적으로 평균적인 CPC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원인은 바로 스마트 가격 정책에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게시자분의 수입은 애드워즈 광고주들이 구글 광고에 지불하는 클릭당 비용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은 전환 정도에 따라 광고별로 또 사이트별로 달라집니다. 만약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클릭이 광고주가 기대하는 효과 (예. 온라인 세일즈, 등록)를 일으키지 못한다고 판단될 경우, 광고주들이 지불하는 클릭당 단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플래시 게임과 광고 사이에 적당한 거리를 유지 하는 것이 실수 클릭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광고주들이 기대하는 효과로 이어지는 클릭을 증가 시키게 되는 것이고 이는 모두에게 유익한 일인 것입니다.

작성자: 애드센스 정책팀 댄 질릭(Dan Zi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