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품질에 중점을 두고 일하고 있는 애드센스 Product Manager로써 저는 귀하의 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가 방문자들의 관심 분야와 연관성이 있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연관도가 높은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타겟팅’이라는 기술이 적용됩니다. 콘텐츠 타겟팅 기술을 통해서 Google의 시스템은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연관성이 있는 광고들 중 경매에 이긴 광고를 보여줍니다. 이 모든 절차가 눈깜짝할 사이에 일어나는것이지요. 간단한 것 같지 않나요?

그러나 사실 귀하의 사이트와 연관도가 높은 광고를 매칭하는 방법은 시멘틱 분석과 머신러닝을 동원한 과학적인 과제입니다. 저와 제 팀원들은 늘 이 과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Google의 기계들은 매칭하는 작업을 매우 월등하게 실행하고있지만, 기계가 판단한 연관도는 인간이 보는 관점과 다를 수 있습니다. 드문 케이스이기는 하지만 이럴때는 저희 시스템을 통해 보여지는 광고가 유저들이 보기에는 그다지 연관성이 없어보일 수 있습니다. 저희는 광고의 연관도가 높을수록 유저들, 게시자들, 그리고 광고주들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기에 귀하의 사이트와 관련이 있는 광고만을 내보낼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더욱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들께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이번주부터 저희는 애드센스의 콘텐츠 타겟팅 시스템에 업그레이드된 기능들을 출시하여 광고의 연관도가 한층 높아지는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은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광고주들의 경매를 통하여 귀하의 사이트에 광고가 게재되는 형식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저희 시스템을 완벽하게 만들고자 하는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의 업그레이드로 인하여 유저들은 더욱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보게 될 것이고, 광고주들은 더욱 쉽게 잠재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될 것이며, 게시자님들은 더욱 많은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애드센스 Product Manager 김우진 작성